유카타 입는법 알고 계신가요?
일본은 우리나라와 거리가 가까워 해마다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곳인데요 지난달 30일에 발표된 일본관광국의 발표에 따르면 2017년 올해 초부터 9월말까지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 수가 무려 521만 7,700백명으로 작년대비 40%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겨울이 다가오면 일본에서 따뜻한 온천을 즐기려는 분들이 늘어나 관광객수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는데 일본 온천여행 가서 유카타를 처음 접하고 입는법을 몰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유카타 입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카타는 일본 전통 의상인 기모노의 일종이지만 기모노에 비해 간단히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좀더 입기 쉬우며 남여 모두 평상복으로 입거나 목욕 후, 여름에 입습니다. 관광객은 주로 숙소에 비치된 유카타를 온천욕 마친뒤 입는 경우가 많죠.
먼저 여성의 유카타 입는법은 허리를 기준으로 옷의 양쪽을 잡고 앞으로 당겨 밑단의 길이를 조절해 줍니다. 그런다음 오른쪽을 쥐고 있던 옷자락을 반대쪽 허리 안쪽으로 가져가고 왼쪽도 그 위로 동일한 방식으로 가져갑니다.(1번과 2번 그림)
그런 다음 허리끈을 묶어주는데 앞쪽부터 먼저 대고 등뒤로 한바퀴 돌린후 다시 앞쪽 중앙에서 약간 우측으로 위치시켜 묶습니다. 이 때 매듭은 리본묶듯이 해주면 되고 리본을 늘어뜨리는게 아니라 허리끈에 말아서 늘어뜨리지 않게 해줍니다. (3번 그림)
그리고나서 겨드랑이 쪽을 보면 구멍이 있을텐데요 이곳에 손을 넣어 상의 부분을 정돈하면서 약간 아래로 내려줍니다. 끈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요. 허리 뒤쪽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정돈해줍니다. (4번 그림)
이상태에서 좀더 정돈해주기 위해 5번 그림과 같이 등쪽에 손을 가져가 상의 부분을 당겨주면 목덜미 뒤쪽에 공간이 생깁니다. 그러고나서 옷깃을 당겨주며 정돈해주세요.
이제 3번 그림에서 했던 것처럼 다시한번 허리끈을 묶어주는데 방법은 동일하고 위치만 허리위, 가슴아래 부분에 묶어줍니다. (6번 그림)
이제 띠를 묶을 차례인데요 간단해 보이지만 유카타를 제대로 입으려면 막상 쉽지 않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상단의 유카타 입는법 순서를 봐도 어렵기만 하죠.
이부분은 말로 설명하기 어려워 유카타 입는법에 대해 유니클로에서 소개하는 동영상을 링크했으니 살펴보시고 따라하시는게 좋을 겁니다. 그리고 남자의 경우도 맥락은 같으며 허리끈이 띠를 겸하도록 제작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는법은 더 쉬울 겁니다.